기업 평균수명 단축의 시대 스타트업과의 협력이 해답이다

최근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평균 수명이 급격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958년에는 61년의 평균 수명을 자랑했던 기업들이, 오는 2027년에는 그 수명이 단 12년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들이 현재의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접근이 필수적임을 의미합니다.

특히, 디지털 전환(DX)의 가속화는 기존 기업들에게 위협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디지털 기술이 전 산업에 걸쳐 널리 퍼짐에 따라, 기존 기업들이 이러한 흐름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스타트업과의 협업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DNA를 지닌 스타트업들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들과의 협업은 기존 기업들이 새로운 혁신 동력을 확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고서에서 제시된 기업 벤처링의 다양한 수단들은 기업들이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타트업으로부터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안받고, 이를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 스타트업을 선정하여 지원하는 ‘스타트업 행사’가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초기 스타트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함으로써 고객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벤처 고객’ 방식이나, 전문 기관을 활용해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기업형 벤처 빌더, 인큐베이터, 액셀러레이터와 같은 방법들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이나 스타트업 인수합병을 통한 방법도 있으며, 특히 CVC를 활용한 투자는 자체 연구개발(R&D) 투자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자산총액이 5조원 이상인 국내 대기업 집단의 CVC 투자액은 올해 1~9월 동안 7,765억원에 이르며, 연간 1조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전 세계적으로도 나타나고 있으며, CVC를 활용한 스타트업 투자액은 지난해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해 787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보고서는 성공적인 기업 벤처링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명확한 목표 설정과 스타트업의 관점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기업들이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혁신을 이루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내야 할 시점에 서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 벤처링은 단순한 선택이 아니라, 미래 기업 생존의 필수적인 전략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3992015?sid=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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