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의 변신 제조창업 생태계를 일구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산업단지를 창업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창업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기존의 단순 입주 중심 전략에서는 혁신의 한계를 경험하고 있어, 맞춤형 지원과 투자를 통해 창업에서 재투자까지 원활하게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2023년 한국산업단지 내 제조창업 기업 수는 8,931개로 전체 창업 기업의 73.5%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 수치는 2019년 대비 5.3%p 감소한 수치이다. 그러나 로봇, 인공지능(AI), 친환경 소재 등 고부가가치형 창업이 증가하면서 질적 고도화로 나아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업단지의 인프라는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다. 많은 창업 기업들이 임차 형태로 존재하며, 창업 1년차 기업의 임차율은 87%에 달한다. 이는 대다수 기업들이 연구소 수준의 오피스에 머물고, 실제 생산은 외부 공장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4~7년차 도약기 기업이 전체의 73%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들은 연구개발(R&D) 이후 양산 단계에서 자금난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한 도약기 기업의 대표는 “제품 개발에는 성공했지만 양산 자금이 부족해 대규모 수주 계약을 이행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또한, 산업단지 내 제조창업의 80%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도 문제로 지적된다. 창원, 구미, 부평 등 전통적인 제조 거점에서는 제조창업 비중이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원산단의 경우 2019년 89.6%에서 2023년 69.4%로 하락했다.

이런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산업단지를 창업의 플랫폼으로 전환할 전략을 세웠다. 이 전략의 핵심은 공간, 성장, 거버넌스의 세 가지 축이다. 공간 혁신 측면에서는 휴폐업 공장을 리모델링하여 입주, 편의, 지원 기능을 통합한 ‘창업거점센터(KICXUP)’를 서울과 광주에 구축하고, 전국 28개소에서 국비 1,637억 원을 투입해 맞춤형 창업지원 공간을 확충할 계획이다.

도약기 기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하기 위한 단계별 프로그램도 강화될 예정이다. 창업 초기 기업에게는 교육, 멘토링,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하고, 도약기 기업에게는 자금조달, 공동마케팅, 수요기업 연계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비수도권 창업 활성화를 위해 중견기업과의 기술협업을 연결하는 민간 엑셀러레이팅사를 유치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창업혁신지구’ 지정과 ‘산업단지 창업지원협의체’ 구성을 통해 공공과 민간의 협력 기반을 넓힐 방침이다. 기존 제도를 활용하여 입주규제 완화와 세제 혜택을 검토하며, 창업 입지, 보육, 투자, 회수 등 전 과정을 아우르는 협의체 운영을 통해 ‘육성-안착-재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예정이다.

산단공 관계자는 “제조창업은 산업단지의 활력과 경쟁력을 되살릴 핵심 동력”이라며, “창업기업이 산업단지 안에서 성장하고 후속 창업을 돕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424666?sid=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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