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위기와 책임 회피의 그림자

쿠팡이 최근 발생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건으로 인해 심각한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노동자의 과로사 문제에 이어 이번 사건은 쿠팡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주었으며, 김범석 의장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언론은 더욱 날카로운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쿠팡의 창립자이자 의장인 김범석은 사건 발생 이후 ‘두문불출’하는 태도를 보이며, 이에 따라 기업에 대한 책임감이 결여되어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국 경제지들은 쿠팡의 기업 운영 방식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김 의장에게 기업가정신을 요구하고 있다. 매일경제는 김범석 의장이 한국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쿠팡Inc가 미국 법인이기 때문에 각종 규제와 국회 출석 요구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점을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김 의장이 절대적 지배자임에도 불구하고 사과조차 하지 않는 모습은 비난의 화살이 되고 있다.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건은 3370만 개의 계정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사실상 한국 국민의 4명 중 3명의 개인정보가 위험에 처한 것을 의미한다. 매일경제는 이러한 심각한 상황에서도 쿠팡 임원들이 보유 주식을 매각한 사실을 지적하며, 이는 신뢰를 더욱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번 사건이 기업의 투명성과 책임감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키는 가운데, 쿠팡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다.

한국경제 역시 쿠팡의 사태를 비판하며, 기업의 책임보다는 용의자의 국적에 초점을 맞춘 사설을 발표했다. 이들은 사건의 핵심 용의자가 중국인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며, 중국 당국에 신병 인도를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사건의 본질을 회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을 남긴다.

한편, 경향신문은 쿠팡을 ‘악질 플랫폼’으로 묘사하며, 기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이 결여된 상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들은 쿠팡이 충분한 보상 대책을 마련하고, 고객과 노동자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언론의 비판은 쿠팡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

국민일보 또한 쿠팡에게 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김범석 의장이 한국에서의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비판은 쿠팡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필요한 변화를 추구해야 할 시점에 놓여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결국,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건은 쿠팡이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에 머물러 있을 것인지, 아니면 사회적 책임과 윤리를 갖춘 기업으로 성장할 것인지에 대한 중요한 시험대가 되고 있다.

[관련기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6/0000133142?sid=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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