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5일부터 10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25’에서 삼성전자는 ‘AI 홈 리빙’ 존을 통해 다음 세대의 인공지능 기반 홈 솔루션을 공개했다. ‘AI 홈, 미래 일상을 현실로’라는 주제로 삼성 AI 홈은 사용자와 가족의 필요를 이해하고 그에 맞춰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글로벌 AI 홈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할 계획이다.
전시관에서는 삼성 AI 홈의 4대 핵심 경험인 ‘쉽고 편리함’, ‘나와 가족의 건강과 안전’, ‘시간과 에너지 효율’, ‘강력한 보안’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솔루션이 소개되었다. 삼성의 AI TV는 비전 AI 컴패니언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대화하며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사용자가 AI 버튼을 누르면 TV가 현재 시청 중인 콘텐츠에 대한 정보는 물론,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까지 제공한다.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을 통해 식자재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기록하여 보관기한을 알려주며, 사용자는 간편하게 레시피를 추천받고 조리설정까지 원클릭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능들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가족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혁신 제품의 비중을 확대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력을 재확인하고,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고자 하는 전략을 세웠다. 그중에서도 세계 최초로 115형 ‘마이크로 RGB TV’를 공개하며, 100㎛ 이하의 RGB LED를 초미세 단위로 배열한 백라이트 기술을 적용하여 TV의 화질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또한, ‘리얼 QLED’ 존을 통해 QLED TV의 우수성을 알리고, 공간 사이니지와 투명 마이크로 LED 기술도 함께 선보였다. 이동형 스크린 ‘더 무빙스타일’은 무선으로 사용 가능하여 공간의 제약을 없애고,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2025년형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도 처음으로 공개되었으며, RGB 카메라와 적외선 LED 센서를 탑재하여 무색 투명 액체까지 인식할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되었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각 가전의 성능을 사용자에게 최적화하고, 새로운 제품처럼 스스로 기능을 업데이트하는 다양한 AI 가전 라인업도 소개되었다. 특히, 유럽 에너지 효율 세탁기의 최고 등급(A)보다 65% 더 적은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는 세탁기도 전시되어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폴드 7, Z 플립 7, 갤럭시 워치 8 등 갤럭시 AI 제품군도 선보이며 일상에서 AI의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폴더블 기기에 최적화된 멀티모달 AI 경험과 대화면 이미지 편집 경험을 통해 사용자에게 새로운 생활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AI 비즈니스 솔루션’ 존에서는 스마트싱스 프로를 활용하여 매장, 오피스, 복합단지 등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매장 효율화, 주택단지 에너지 관리, 안전 관리 등 다양한 산업 요구를 충족하는 디지털 경험을 선보였다.
한편, 삼성전자는 IFA 2025 기간 동안 베를린 유로파 센터에서 AI 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 공간도 마련하여,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번 IFA 2025에서 삼성전자가 선보인 다양한 혁신 기술들은 앞으로의 AI 기반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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