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기업 LF가 운영하는 LF몰이 자사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전문몰로서 팬덤형 커머스로의 진화를 본격적으로 알리고 있다. 올해로 론칭 11주년을 맞이한 LF몰은 고객과 직원, 브랜드가 함께 참여하는 양방향 콘텐츠 생태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함으로써, 팬덤을 형성하고 거래액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나의 패션 클럽’이라는 고객 참여형 커뮤니티 프로그램은 이러한 팬덤형 커머스의 대표적인 사례로 자리 잡았다. 이 프로그램은 고객이 직접 참여하여 자신의 패션 취향을 테스트하고, 다른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고객들은 LF몰이 개발한 ‘나의 패션 취향 찾기’ 테스트를 통해 10가지 유형으로 분류된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고, 비슷한 취향을 가진 유저를 팔로우하며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간다. 이는 고객들에게 더 많은 시간을 LF몰에서 보내게 하는 락인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또한,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생성하는 콘텐츠 내에서 LF몰의 제품을 태그하여 직접 상품 상세 페이지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여, LF몰의 상품 큐레이션 기능을 한층 더 발전시켰다. 이와 같은 커뮤니티 구조는 단순한 제품 후기 작성 고객에서부터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고 싶은 인플루언서 지망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참여를 유도하며, 기존의 패션 플랫폼에서 벗어나 고객 중심의 양방향 커뮤니티로 확장하는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200% 증가하는 성과를 올렸으며, 특히 아떼의 립 제품을 활용한 ‘개강 메이크업’ 영상은 조회수 87만 회와 공유 4000건을 기록하며 팬덤형 커머스의 효과를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LF몰은 또한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임직원들이 직접 등장하여 실제 사용하는 제품을 소개하고, 회사 생활을 공유하는 리얼 숏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LF몰만의 독창적인 ‘오리지널 콘텐츠’는 팬덤 형성의 기반이 되고 있으며, 특히 ‘돋보기’ 시리즈는 시즌마다 브랜드별 히트 제품을 심층적으로 소개하고, 스토리텔링을 강조한 디깅 소비 트렌드에 부응하여 콘텐츠 기획전을 통해 발생한 매출은 전년 대비 200% 성장하였다. 오는 11월에는 LF몰 단독 상품을 테마별로 큐레이션하는 ‘L:able Curation’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 플랫폼은 소비자에게 콘텐츠 감상과 상품 구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새로운 커머스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LF몰의 라이브 방송 또한 팬덤형 커머스와 양방향 참여 경험을 결합하여 진화하고 있다. 올해 들어 LF몰의 라이브 방송 거래액은 전년 대비 200% 상승하는 성과를 기록했고, 향후에는 게릴라식 라이브와 VIP 고객을 대상으로 한 방송 등 고객 세분화 전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LF몰 관계자는 “취향과 공감이 중심이 되는 커뮤니티형 커머스가 새로운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LF몰은 고객이 머무는 시간을 늘리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팬덤 구조를 확장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8569496?sid=101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