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공무원이 창조한 매출 신화와 쿠팡의 성공 파트너십

소상공인과 1인 판매자들에게 희망의 아이콘으로 떠오르고 있는 쿠팡의 로켓그로스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로켓그로스는 포장, 배송, 반품, 고객응대까지 모든 운영을 쿠팡이 전담하여 판매자들이 제품 개발과 품질 관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특히 창업 초기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광명에서 친환경 육수 브랜드 ‘남해진인’을 운영하는 신정선 대표는 로켓그로스의 성공 사례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신 대표는 지난해 1월에 창업한 이래로 로켓그로스를 통해 놀라운 성장을 이루어냈다. 11월에는 쿠팡 식품 카테고리에서 판매 순위 2위에 오르며, 12월에는 연누적 판매량 2만 개를 돌파했다. 더욱이 올해 1월에는 K-푸드 인증을 받으며, 현재는 8개의 외식업체에 납품을 진행하고 있다. 신 대표는 아이들 건강 문제로 안정된 직장인 수협의 연봉을 포기하고 창업에 나섰지만, 초기 운영의 어려움 때문에 로켓그로스의 도움을 받게 되었다. 그는 “로켓그로스가 모든 운영을 맡아주어 제품 품질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며 쿠팡의 지원이 자신에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되었는지를 강조했다.

또 다른 성공 사례로 전직 9급 공무원 이지영 대표가 있다. 그는 2021년 퇴근 후 노트북 하나로 부업을 시작해 2023년 초, 매출이 2275%나 증가하며 고수익 구조를 만들어냈다. 현재 그는 5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 대표는 로켓그로스를 ‘게임체인저’로 여기며, 포장, 배송, 반품, 고객응대까지 모든 것을 쿠팡이 전담해주기 때문에 판매자는 제품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쿠팡은 고객이 이미 다 모여 있는 플랫폼”이라고 언급하며, 다른 플랫폼에서는 판매가 어려웠던 상품도 쿠팡에 올리면 순식간에 리뷰가 쌓이고 재구매가 발생하는 경험을 공유했다.

쿠팡 로켓그로스는 단순한 물류 지원을 넘어, 소상공인과 1인 판매자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현재 입점한 판매자 중 75%가 중소상공인”이라고 밝히며, 로켓그로스가 이들이 물류와 운영 부담을 덜고 오직 성장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진정한 상생 모델임을 강조했다. 앞으로 더 많은 소상공인들이 이 기회를 통해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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